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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산 늘리기

네이버 블로그 체험단 진행 방식 (w. 광고주 입장에서 리뷰 작업 똑똑하게 하는 방법)

by ⍣dan⍢haru☃︎☻ 2021. 10. 20.

 안녕하세요. 최근에 개인적으로 친분이 있는 인천 청라 베이커리 카페의 블로그 리뷰 작업을 도와드렸습니다. 처음에 사장님이 블로그 체험단을 모집하고 싶다고 하셨는데, 한번 해보시라고만 말을 전했어요.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사업자를 가지고 있는 분들이라면 체험단 사이트에서 전화 무조건 받아보셨을 거예요.

 우리의 업체를 광고해주겠다! 광고해주는 비용은 이거다! 하는 업체가 굉장히 많아요. 저는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매장 두 개가 있어서 번갈아가면서 쉴 새 없이 오기도 합니다. (심하면 하루에 10번도 오더라고요)

 

 자, 우리의 업장을 홍보할 겸 네이버 블로그에 리뷰가 많이 올라갔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네이버에서 플레이스 점수에도 "리뷰" (영수증 리뷰, 블로그 리뷰) 항목이 크게 작용합니다. 그래서 우리 사장님들 영수증 리뷰 작성하면 음료수 주고 그러시죠? 맞아요. 잘하고 계십니다.

영수증 리뷰는 상대적으로 관리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어요. 하지만 블로그 리뷰는요? 매장 자체가 특별한 아이덴티티가 있지 않은 이상은 잘 쌓이지가 않아요. 그래서 이런 리뷰 작업 대행업체들이 굉장히 많이 있고, 또 전화로 영업을 엄청나게 합니다.

 

 

 친분이 있는 인천 청라 베이커리 카페 사장님은 리뷰 작업 업체를 제가 처음 듣는 곳에서 진행한다고 보여주었어요. 제가 왜 이 업체에다가 네이버 블로그 리뷰 작업을 맡기는지를 여쭈어봤습니다.

"우리 가게로 직접 찾아와서 영업한 곳은 여기가 처음이야"

 아주 훌륭한 곳이에요. 보통 영업하시는 분들 우리가 어떤 업종인지 뭐가 인기 있는지 조사 하나도 안 하고 전화 걸어서 무작정 블로그 체험단으로 리뷰 작업하라고만 하잖아요. 영업하시는 분 마인드가 훌륭하더라고요.

그 사이트를 들어가서 여태까지 작업한 결과 포트폴리오를 살펴보았습니다.

그리고 베이커리 카페 사장님께 말씀 드렸죠.

"사장님, 여기 업체에서 상위 노출해준다고 하셨죠? 아마 작업물 보면 그렇게 될 거예요.

하지만 사장님이 기대하시는 마케팅 효과는 결코 볼 수 없을 겁니다."

 

 

  • 믿을만한 블로그 체험단 리뷰 작업 업체를 선정해야 하는 이유

 제가 왜 사장님한테 해당 업체에서 진행하지 말라고 했는지 이유를 설명할게요. 이 이유는 곧 믿을만한 블로그 체험단 리뷰 작업 업체를 선정해야 하는 이유와도 상통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필자가 블로그 체험단 작업을 진행해드린 사장님이 인천 청라에서 베이커리 카페를 하고 계세요. 이 사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예시

 사장님은 크루아상에 대한 자부심이 있으셨고, 블로그 리뷰 작업 업체에서는 "청라 크루아상"으로 상위 노출을 해주겠다고 했습니다.

청라 크루아상이라는 키워드의 월 검색량은 총 280회로 월간 검색량이 매우 작은 편에 속합니다. 이 키워드로 네이버 검색창에 검색하면 네이버 블로그 및 카페 등 총문서의 수가 409개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쉽게 접근해볼게요.

 

마찬가지로 월간 검색량은 280개인데 반하여 월에 청라 크루아상 키워드를 포함한 블로그 발행수는 15개임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키워드란 블로거들이 포스팅을 할 때 상위 노출을 하기 위해 필수로 잡는 단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키워드에 따라서 월간 검색량의 차이가 나게 되고, 월간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일수록 월간 발행되는 블로그 포스팅 수도 늘어나게 됩니다.

자 그렇다면 위에 청라 크루아상 키워드의 경우는 경쟁률이 아주 낮은, 누구나 어떤 블로그로 글을 작성해도 상위 노출이 되는 키워드라는 걸 어느 정도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해당 업체의 작업 포트폴리오를 확인해 본 결과, 지방 업체의 경우 "00 대학 근처 맛집" 이런 식의 작은 키워드로 네이버 블로그 체험단을 모집한 다음 해당 키워드로 상위 노출시켜놓았더라고요.

남녀노소 모두가 아는 대학교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카이스트대 등)가 아닌 이상 네이버를 메인 포털사이트로 사용하는 사용자는 결코 00 대학 근처 맛집이라고 검색하지 않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도 00 대학교 근처 맛집이라고 검색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정말 지방이었어요. 제가 처음 들어보는 대학교였고요.)

그렇기 때문에 사장님께 위와 같은 내용을 직접 눈으로 보여드리며 설명드렸더니 해당 업체와 진행하지 않는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러다가 저한테 한번 진행해보시라고 권유했어요. 해당 업체에서 요구했던 금액으로 맞추어서요. 제가 진행한 키워드 및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 좋은 키워드로 상위 노출해야 실제로 마케팅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필자가 사장님께 권유해 드린 키워드는 "청라 브런치 카페"입니다. 그리고 후속 작업으로 "청라 베이커리 카페"이에요. 해당 가게가 브런치 메뉴도 팔기도 하고, 작업하기 전에 POS로 이것저것 확인해본 결과 상품별 매출 현황을 통해 주말에 브런치를 찾는 사람이 꽤 있다는 것을 파악했습니다.

 

 Q. 베이커리 카페인데 "청라 베이커리 카페"말고 "청라 브런치 카페"를 메인 키워드로 잡은 이유는?

 

 A. 위에 사진에서 보면 월간 검색량이 청라 브런치 카페 > 청라 베이커리 카페 임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약 5배의 검색량 차이가 나죠. 여기서 검색량만 확인하는 게 아니라 월간 콘텐츠 발행량도 함께 봐야 합니다. 월간 콘텐츠 발행량은 청라 베이커리 카페 > 청라 브런치 카페 임을 확인할 수 있고 약 2.4배 더 많은 콘텐츠가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1. 월간 검색량이 높고, 월간 콘텐츠 발행량이 낮을수록 좋다.

 

     - 좋은 키워드 : 월간 검색량 > 월간 콘텐츠 발행량

     - 후속작업 키워드 : 월간 검색량 >= 월간 콘텐츠 발행량

     - 비효율 키워드 : 월간 검색량 =< 월간 콘텐츠 발행량

     - 비추천 키워드 : 월간 검색량 < 월간 콘텐츠 발행량

 

 4가지로 정리해 보았을 때 필자가 추천하는 청라 브런치 카페 키워드는 너무 좋은 키워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처음에 사장님이 "청라 카페"로 잡아보자고 했을 때 다시 의견을 내서 해당 키워드를 최종적으로 작업을 했어요.

청라 카페 키워드를 권장드리지 않은 이유는, 사장님 가게 바로 앞에 더 좋은 위치 (차가 다니는 메인 스트릿)에 커피를 전문으로 하는 청라 카페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키워드로 확인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검색량은 정말 많아요. 정말 많지만 해당 검색량과 월간 콘텐츠를 봤을 때 브런치 카페 키워드가 더 좋았으며, 약 2만 검색량에서 상위 노출을 할 수 있는 블로그가 잘 업기 때문입니다. (같은 사진수와 영상, 같은 글로 작성해도 블로그의 품질이 좋을수록 상위 노출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청라 브런치 카페로 체험단 진행을 했습니다.

 

 

  • 실제로 매장에 방문하여 체험을 할 블로거 모집하기

 지역을 공개한 이유는 청라이기 때문입니다. 인천에 거주하는 분이나 인천을 잘 아는 분이라면 청라라는 동네가 어떤 느낌인지 어느 정도 알 수 있을 겁니다. 일단 신도시로 발탁되어 개발된 지 얼마 안 되었기 때문에 주변 상가들은 아직 임대 붙여져 있는 곳도 많고, 이 동네 사람이 아니라면 접근하기가 원활하지 않은 상권이에요.

그래서 청라에 살거나 근처에 사는 분들을 위주로 (인천 서구) 체험단 모집을 진행해야 됐죠.

인천 청라 -> 관광지역 아님, 신도시여서 이동인구수가 많지 않음, 교통이 원활하지 않아서 거주지역이 근처이지 않는 이상 체험단 진행이 어려움.

 제 나름의 기준으로 여러 블로거들과 네이버 메일로 컨택하여 청라 브런치 카페로 체험단 진행할 5팀, 청라 베이커리 카페로 체험단 진행할 5팀을 선정했습니다. 많은 분들의 블로그를 세심하게 검토하여 필자가 작성한 가이드에 맞추어 포스팅 작성할 능력이 되는 블로거들로만 모집해서 10월 1일부터 10월 15일까지 체험단 방문을 끝마친 상태입니다.

 

  • 상위 노출 결과 확인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여태까지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나도 많은 체험단을 다녀보았다. 호텔 체험권, 가방, 압구정 레스토랑 등등 많은 체험단을 진행한 토대로 상위 노출을 진행하기 위해 필수로 따라주어야 하는 룰을 워드로 작성하여 체험단에게 가이드로 전송하였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현재까지 포스팅한 분들의 내용을 보면 제가 가이드로 준 내용을 잘 따라준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작업했던 키워드로 상위 노출이 되어있는 상태입니다.

또한 이번 주 주말에 상품별 매출 현황 확인 결과 브런치 메뉴가 평소 주말 대비 폭발적으로 나갔으며, 매출 또한 전주 주말 대비 1.8배 상승, 전월 동일 대비 3.1배 상승되었음을 POS 데이터로 확인했습니다. 진행한 지 얼마 안 된 내용이라 아직 사장님께 전달 드릴 내용도 문서로 작성하지 못했습니다.

 이번 주 작업 후에 PPT로 사장님께 결과 공유할 예정이며, 추후 내용 업데이트하겠습니다! 필자가 마케팅 전문회사에 다닌 이력도 없고, 이런 블로그 체험단 리뷰 작업을 핸들링해본 경험도 없는데 그럼에도 저에게 돈을 지불하고 업무를 맡긴 사장님께 너무 감사하고 나를 얼마나 믿어주고 있는지 보여서 시간을 들여 최선을 다했습니다. 좋은 결과로 보답드리고 싶고, 이 포스팅을 보고 결과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서라도 빠른 시일 내에 정리 후 보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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